작업 전 안전점검회의 가이드 - TBM 단계별 활동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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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업 전 안전점검회의 가이드
- TBM 단계별 활동 내용 -
1 | TBM 단계별 활동(실행개요) |
TBM은 정해진 절차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.
- 각 기업과 현장의 작업내용과 공정의 특성을 고려해 적합한 방법과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다만, TBM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사전 준비와 사후 조치가 병행되어야 합니다.
- 아래 내용은 TBM을 실시하는 단계별 예시입니다.
참고하여 사업장의 특성에 따른 TBM을 실시할 것을 권합니다.
❶ TBM 사전 준비 단계에서는 작업·공정별로 위험성평가가 실시되어야 합니다.
- TBM은 모든 작업자가 작업 전 당해 작업과 관련된 유해·위험요인과 안전조치를 이해할 수 있는 필수적인 활동으로
- 위험성평가의 결과는 TBM의 핵심 전달 내용이기 때문입니다.
❷ TBM 실행 과정에서 핵심은
작업내용에 대한 중점 위험요인과 대책이 공유되는 것입니다.
- TBM은 작업 전 위험성평가에서 파악된 위험 이외에 미처 파악하지 못한 유해·위험요인을 찾아내어 필요한 예방조치를 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.
- 참석자 간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칭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작업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또한 작업자가 TBM의 전달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꼭 확인합니다.
❸ TBM 환류 조치는
제기된 위험요인에 대한 조치 결과를 작업자에 피드백하고, 그 결과를 충실하게 기록하고 보관하는 것입니다.
< TBM 단계별 활동 내용 요약 >
단 계 | 내 용 |
1. TBM 사전 준비 |
① 작업·공정별 위험성평가 실시 |
② 최근 현장에서 발생한 사건·사고 내용 확인 | |
③ 작업 현황 파악 ❶ 작업 물량, ❷ 작업 범위, ❸ 작업내용 ❹ 필요한 보호구 |
|
④ TBM 전달자료 작성 및 내용 숙지 ❶ 위험성평가 결과, ❷ 사고보고서, ❸ 안전작업 지침 및 규정 |
|
2. TBM 실행 과정 |
① 작업자 건강 상태 확인 * 과도한 음주, 37℃ 이상 체온, 약물 복용 여부 등 이상 유무 |
② 작업내용 / 위험요인 / 안전 작업절차 / 대책 공유·전달 ❶ 최근 작업장 사고사례 공유 ❷ 긍정적이고 칭찬하는 분위기로 작업자의 발표 적극 권장 ❸ 다양한 매체, 방법(스마트폰, App 등)으로 전달력 제고 |
|
③ 작업자가 TBM 내용 숙지하였는지 확인 ❶ 중점(One point) 위험요인과 대책 숙지 여부 ❷ 외국인 포함 시 통·번역 등 효과적인 전달 방안 마련 * 지적하거나 확인할 사항을 작업자가 구호로 복창할 수 있음 |
|
④ 위험요인, 불안전한 상태 발견 시 행동 요령 확인 ❶ 멈춘다(Stop) → ❷ 확인한다(Look) → ❸ 평가한다(Assess) → ❹ 관리한다(Manage) |
|
3. TBM 환류 조치 |
① 작업자의 불만, 질문, 제안사항 검토 |
② TBM 결과의 충실한 기록·보관 | |
③ 관련 조치 결과 피드백 |
2 | TBM 단계별 활동(세부사항) |
1. TBM 사전 준비 |
① 작업·공정별 위험성평가를 실시합니다.
- Tool Box Meeting은 위험성평가 결과를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소통 활동입니다.
- 위험성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 및 고용노동부 고시에서 세부 절차를 규정하고 있으니,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* 위험성평가 지침해설서, 우수사례, 표준모델 확인 ☞ 산업안전보건공단 누리집> 사업소개 > 산업안전 > 위험성평가 컨설팅 및 인정 > 자료실
② 최근 현장에서 발생한 사건·사고 내용을 확인합니다.
- 실제 현장의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은 작업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.
- 특히, 아차사고를 포함한 사고사례와 대책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은 재발방지를 위해서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.
* 최근 유사한 사건 사고사례 확인 ☞ 산업안전보건공단 누리집 > 자료마당 > 통합자료실 > 재해사례 > 국내 재해사례
③ 작업 현황을 파악합니다.
- 예상되는 작업 물량은 얼마인지, 주된 작업장소는 어디이며, 작업내용은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.
- 또한 작업자들이 계속 작업을 해 오던 작업자인지, 신규 업무수행 인력은 얼마나 되는지, 어떠한 보호구가 필요한지
작업계획서 등을 통해 확인합니다. - 협력업체가 있는 경우, 협력업체의 작업내용도 파악합니다.
④ TBM 전달자료를 준비하고 내용을 숙지합니다.
- TBM을 주관하는 TBM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.
- TBM 리더는 사전에 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 결과, 사고보고서, 안전작업 지침과 관련 규정을 충분히 안 이후에
이를 작업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.
- 이것은 TBM 리더가 TBM의 자료와 친숙해지도록 자료를 여러 번 읽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TBM 리더의 사전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■ TBM 리더가 짧은 시간 내에 해당 작업의 위험요인과 대책을 공유하고, 작업자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성공적인 TBM의 전제조건입니다. ■ 효과적인 전달과 운영을 위해 TBM 리더는 사전에 필요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숙지합니다. |
- 현장에서는 안전의식이 높고 안전 작업 방법을 잘 알고 있는 작업자를 TBM 리더로 추천할 수 있으며, 작업팀장(또는 반장, 조장) 등 관리감독자가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- 해당 작업의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거나 평가에 참여한 작업자, 관리감독자 등이 TBM 리더를 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- TBM 리더는 효과적인 TBM의 실행을 위해서 별도로 안전보건 전문교육을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.
- 작업 시 유의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나 안전보건공단이 제공하는 업종 및 공정별 「작업 전
안전보건교육 자료」*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.
2. TBM 실행 과정 |
TBM이 왜 필요한지 잘 설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선행요건입니다.
■ 왜 지금 TBM을 해야 하는지를 다루고자 하는 안전 주제와 잘 연관시켜서 작업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야 합니다. ■ 작업자 개개인이 TBM에 참석하고 발언하는 것이 안전한 작업장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는 것을 잘 설명해야 합니다. |
① 작업자 건강 상태를 확인합니다.
- 작업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안전한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확인 항목입니다.
- 전날의 과도한 음주나, 약물 복용으로 인한 피로감, 발열 등은 안전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근로자는 고위험 작업에는 투입하지 않도록 조치합니다.
- 작업자 스스로에게 “내가 오늘 이 작업에 적합한가?”라는 질문을 하도록 합니다. 만일 그렇지 않다면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다른 작업자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② 작업내용 / 위험요인 / 안전 작업절차 / 대책을 공유합니다.
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.
■ TBM은 작업자들의 안전 행동, 안전을 위한 노력, 주도적인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. ■ 상호 발언과 행동에 대해 비판을 금지하며, 안전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■ 강의식으로 진행하지 말고 팀원과 함께 대화하는 기회로 활용합니다. |
- 사전에 해당 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통해서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제거, 대체, 통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.
- 하지만, 위험성평가를 통해서 현장의 모든 위험이 제거되거나 통제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. - TBM 리더는 TBM이 작업 전 마지막 위험성평가라고 생각하고 작업자와 함께 미처 파악하지 못한 위험요인과 대책을
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. - 특히, TBM 절차가 필수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.
❶ 작업내용과 공정의 변화로 새로운 위험이 추가된 경우
❷ 작업장 여건상 위험의 제거, 대체가 아니라 안전 작업 방법의 준수, 보호구 착용 등 관리적 대책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
❸ 작업자가 새롭게 작업에 투입되는 경우입니다. - 최근 작업 현장에서 발생한 아차 사고, 사고사례 등 실제 사례를 활용하면 작업자의 관심을 더욱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.
동종업종의 사고사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. - 안전작업을 위한 보호구의 지급 여부와 착용 상태도 참석자 간에 함께 점검합니다.
- 최소한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보호구가 있고 작업내용에 따라서 추가로 지급되어야 하는 보호구가 있습니다. - 다만, 이러한 내용을 TBM 리더가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예상되는 위험요인과 대책을 작업자들이 자발적으로 말하거나 토론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이를 위해 참석자 간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듭니다.
- TBM을 토론 없이 하기보다는 질문이 오가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작업자의 지식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*
* (美) 질병통제예방센터 & 산업안전보건연구원, 「Evaluation of toolbox safety training in construction : The impact of narratives (2018년)
TBM 안전 대화 사례
■ (바람직하지 않은 사례) “OOO님이 말씀하신 금일 작업의 위험성은 우리 작업과는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.” ■ (바람직한 사례) “OOO님의 발언 감사합니다. 금일 작업의 위험성에는 OOO님이 말씀하신 위험성도 발생할 수 있고 추가로 OOO에 대한 위험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.” |
- 다양한 매체와 전달 방법을 활용합니다. 앱(App), 온라인(랩탑), 직원용 포켓 카드, 전단지, 차트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.
- 또한 TBM에서 소품을 활용하면 작업자의 집중력을 유지시킬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, 이동용 사다리의 위험성을 설명하는 경우 TBM을 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할 수 있도록 근처에 이동용 사다리를 설치하여 활용하는 방식입니다.
③ 작업자가 TBM의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합니다.
- TBM은 작업 전 마지막 위험성평가인 동시에 단시간(또는 단기간) 시행하는 교육훈련이기도 합니다.
-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들이 TBM의 내용, 메시지를 충분히 숙지하였는지 질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작업자 개인별 발언을 유도하는 경우에는 폐쇄형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활용합니다.
- 퀴즈 형식으로 질의·응답하는 현장의 사례도 있습니다.
[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]
개방형 질문 | 폐쇄형 질문 |
■ ‘무엇을’, ‘어떻게’, ‘가능하였나’와 같은 열린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| ■ ‘예’, ‘아니오’와 같은 제한된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|
<예시> ①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이유는 뭐죠? ② OO작업 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무엇인가요? ③ 정리 정돈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? |
<예시> ① 안전벨트는 다 착용했죠? ② OO작업 시 안전 수칙을 다 알고 있죠? ③ 정리 정돈 다 하셨나요? |
- 작업자가 안전 작업 방법 등에 대한 숙지가 미흡하다면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.
TBM 실행 시 여유를 갖도록 합니다.
■ 시간에 쫓기듯 TBM을 진행하는 경우 작업자들은 TBM에 집중하기 어렵고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는 중요하지 않은 절차라고 인식합니다. |
- 특히, 여러 위험요인 중 중상해 이상의 산업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중점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대책을 확인합니다.
- 여러 위험요인 중 중점요인을 서로 확인하고,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만으로도 TBM은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. - TBM은 모든 작업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실행되어야 합니다.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작업자가 있는 경우 해당
통·번역 방안을 마련합니다.
- 작업자나 직원 중에서 통·번역을 도와줄 각 국적의 대표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.
외국인 근로자 대상 TBM 등 운영사례 |
■ 외국인 근로자의 TBM 이해도, 숙지 여부 확인을 위해 ① 외국인 근로자가 TBM 시범을 보이도록 함(사진1) ② TBM 지적·확인 교육을 별도로 실시(사진2) ③ 안전교육 시 외국인 근로자가 맨 앞자리에 착석(사진3) ④ 내국인 직원들도 간단한 베트남, 우즈베키스탄어를 학습하여 외국인 근로자와 소통하도록 함 |
④ 위험요인, 불안전한 상태 발견 시 행동 요령을 전달합니다.
- 멈추기(Stop)
- 작업자 본인이나 주변의 작업자를 위험하게 하는 요인이나 불안전한 상태를 발견한 경우, 반드시 멈춥니다.
- 해당 작업은 이전 작업과는 다른 새로운 작업일 수 있고, 작업내용이 변경되었을 수 있으며, 그 작업을 마지막으로 한 지가 오래된 작업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- 확인하기(Look)
- 멈춘 후에는 그 작업에 미처 파악하지 못한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. - 평가하기(Assess)
- 그리고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평가합니다.
- 안전 작업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, 안전 작업 방법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받았는지, 작업에 적합한 보호구(또는 도구)를 보유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. - 관리하기(Manage)
- 평가 후에는 현장의 모든 위험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합니다.
- 다만, 작업자 스스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반드시 관리자에게 보고하여 위험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.
The SLAM technique(Stop, Look, Assess, Manage) - 멈추고, 확인하고, 평가하고, 관리하는 기술 |
1. 멈추기(Stop): 작업을 멈추고 각 단계를 생각 ① 할당받은 작업이 새로운 작업인가? ② 작업의 내용이 변경되었는가? ③ 해당 작업을 마지막으로 한 것이 언제인가? ④ 해당 작업을 하는데 편안함을 느끼는가? ⑤ 만일 그렇지 않다면 교육이 필요한 것은 아닌가? 2. 확인하기(Look): 작업 전, 작업 중, 작업 후 항상 확인하기 ① 작업구역 내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한 위험을 조사함 예) 안전하지 않은 사다리, 정리되지 않은 작업 환경 등 ② 작업 각 단계에 대한 위험요인을 식별함 ③ 위험요인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 평가함 3. 평가하기(Assess): 안전하게 작업할 준비가 되었는지 평가하기 ① 평가항목(4개): 지식, 기술, 훈련, 보호구(도구) * 안전한 작업을 위해 작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, 충분한 훈련은 받았는지, 작업을 위한 적합한 보호구(도구)를 가지고 있는지 평가 ② 직원들이 위험에 대해 많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, 교육 이수 전까지는 작업에 투입하지 않도록 하는 등 많은 추가 조치 필요 4. 관리하기(Manage): 현장의 모든 위험을 제거, 최소화하기 위해 조치함 ① 적정한 장비가 사용되었고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 ② 완료된 작업에 대해서는 종료 후 잘된 것과 잘못된 것에 대해 기록·검토 ③ 예상치 않게 발생한 것은 없었는지, 향후 더 잘 준비하고 계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 [출처] HSE, Leadership and worker involvement toolkit Step6 Communication skills for safety briefing and toolbox talk |
3. TBM 환류 조치 |
① 작업자의 불만, 질문, 제안사항을 검토합니다.
- TBM을 통해서 지속적인 안전보건 조치가 가능하려면 작업자들이 TBM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.
- 이를 위해서는 작업자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좋습니다. 안전 작업 방법을 제안한 작업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추천합니다.
② 위험요인에 대한 조치 결과를 작업자에게 다시 알려줍니다.
- 위험요인으로 평가된 사항, 작업자가 안전을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한 사항에 대해서 아주 빠르게 조치합니다.
- 그리고 조치 결과도 작업자들에게 신속하게 알려서 TBM 실행의 필요성을 바로 체감하도록 합니다.
③ TBM 결과를 충실하게 기록하고 보관합니다.
- 작업일시, 작업내용, TBM 장소, 참석자, 위험요인 확인·조치사항, 공유사항 등을 기록합니다.
- 특히 참석자 기록은 불참한 작업자를 확인해서 TBM 참석을 유도하고 관리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- 필요시 사진이나,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으며, 위험요인에 대한 후속 조치도 작성하여 보여줍니다.
- TBM 결과를 기록하는 것은 사업장에서 작업자를 교육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좋은 방법입니다.
Tool Box Meeting 성공 요소 |
❶ Tool Box Meeting 리더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 실시 ❷ 위험성평가와 연계하여 도출된 위험요인을 Tool Box Meeting시 전달 ❸ 사전에 Tool Box Meeting 주제에 대한 사전 자료준비 ❹ Tool Box Meeting에 대한 기록관리 ❺ Tool Box Meeting 진행 시 작업자의 이해도 확인 ❻ 체크리스트 활용을 통한 Tool Box Meeting 효과성 평가 [출처] 김정남, 「Tool Box Meeting 평가시스템 적용을 통한 효과성 향상에 관한 사례 연구」(2019.8) |
작업장 정리, 정돈은 안전 작업의 기본항목입니다.
■ 작업자들에게 일과 종료 전에 정리 정돈을 하도록 합니다. ❶ 분류 : 필요한 것은 보관하고, 불필요한 자재는 버립니다. ❷ 정돈 : 공구들을 원위치에 정돈합니다. ❸ 청소 : 작업장을 깨끗이 청소합니다. |
3 | TBM 리더의 역할과 의무 |
- TBM 리더의 역할은 TBM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.
- 단계별로 TBM 리더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.
단계 | 리더의 역할 내용 |
TBM 시작 전 |
- 작업 관련 숙지사항 및 전달 사항 작성 - 예상 작업 물량 및 작업범위, 내용 파악 - 해당 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 실시자료 - 작업을 위한 도구 또는 보호구 준비 |
TBM 진행 시 |
- 작업자의 건강 상태 확인 - 작업자와 함께 위험요인(잠재요인 포함) 확인, 대책 공유 - 중점 위험요인과 대책 숙지 여부 확인 - 불량 보호구 및 방호장치 파악, 건의 사항 접수 - 불량 보호구 교체 - 협력사 관리자 등과 협조(작업 범위, 투입 인력 등 상호 확인) |
TBM 종료 후 |
- TBM 내용 이행상태 모니터링 -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 관리 - 시설, 공구·도구 관리 등 불안전한 위험 요소 파악·제거 - 정리·정돈 확인 - 작업 중 특이사항 보고 및 TBM 기록관리 |
[출처] 이지수, 「근로자 주도형 TBM을 통한 건설업 안전 조회 대체 방안에 관한 연구」 (2017.8월) 38p 참조
- 또한 TBM 리더를 포함한 현장의 관리자들은 자신들이 전달한 내용을 모범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.
- TBM 리더와 관리자가 TBM에서 언급된 사항을 위반한다면 TBM 실행은 신뢰를 잃게 됩니다.
리더가 의사소통 시 갖추어야 할 9가지 역량 |
▸ 첫인상의 중요성(First impression count) 열정을 보여주고, 현장에서 건강 및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 ▸ 청중에 대한 고려(Know you audience) 작업자들의 모국어가 서로 다르다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 유의해야 함 ▸ 명료함과 일관성 유지(Keep it simple and be consistent with your message) 짧고 간단한 단어와 구문을 사용하며, 속어나 전문용어 사용을 지양함 ▸ 존중감 표시(Demonstrate respect) 작업자들이 말하는 것을 경청하며, 듣고 있다는 것을 몸동작으로 표시함 ▸ 목소리의 톤에 대한 고려(Think about the tone your voice) 목소리의 톤을 바꾸면 작업자들이 더 많이 들을 가능성이 높음 ▸ 전달 속도에 대한 고려(Think about the pace of your delivery) 내용을 전달할 때 긴장하면 서두르게 되므로 여유를 갖는 게 필요함 ▸ 열린 질문으로 이해도를 확인(Use open question to check understanding) 전달한 내용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작업자들에게 열린 질문으로 확인함 ▸ 작업자들 특성을 충분히 고려(Some people may need more explanation than other) 전달자가 서두르게 되면 참을성이 없거나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이게 되고 작업자들은 어떤 질문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될 수 있음 ▸ 긍정적인 자세 유지(Keep it positive)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집중하여야 함 [출처] HSE, Leadership and worker involvement toolkit Step4 Communication skills for safety briefing and toolbox talk |
4 | 작업자의 역할과 의무 |
- 작업자는 작업자 본인의 건강과 안전의 문제에 대해 사업주와 상호협력해야 합니다.
- 익숙하지 않거나, 불편하며, 조금이라도 위험을 느낀다면 반드시 작업을 멈추고 해결방안을 관리자에게 문의합니다.
- TBM에서 전달하는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스스로 질문하고,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합니다.
- 사업주는 작업자에게 안전보건교육을 제공할 책임이 있으며, 이를 토대로 안전보건 교육프로그램들을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.
· 작업자는 이러한 사업주의 노력에 협력하여 교육에 참석하여 안전보건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야 합니다. - 다른 작업자의 안전에 대해서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.
- 자신이 알고 있는 위험요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대책을 공유해서 다른 작업자들이 같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합니다.
- 자신의 부주의한 행동과 태만으로 다른 작업자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. - 나아가 작업장에서 제공되는 모든 것들을 기능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, 각종 안전 활동은 사실대로 전달하고 기록합니다.
- 예를 들어 소화기로 장난을 하거나 오용하는 행위, 안전모나 안전대를 착용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교육 참석기록을 허위로 기재하는 등의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.
근로자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기준!(국내기업 사례) |
▸안전보건 10계명(철강업종 A社 사례) 1. 모든 작업 시 관리감독자를 지정한다. 2. 근로자는 관리감독자의 지시에 따라 안전작업절차를 준수한다. 3. 관리감독자는 근로자 및 협력사에 위험정보를 제공한다. 4. 모든 작업 시 적절한 안전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한다. 5. 작업장 내 안전 통로를 확보하며, 작업 전·후 정리 정돈한다. 6. 가동 중인 기계에 접근하지 않으며, 방호장치를 임의 해제하지 않는다. 7. 화기/고소/밀폐/전기 등 위험작업은 반드시 안전 작업허가 후 실시한다. 8. MSDS를 취급장소에 게시하며, 사전에 위험정보를 반드시 확인한다. 9. 휴대폰 사용/과속/음주/폭언/폭행 금지 등 기초 안전질서를 준수한다. 10. 급박한 위험 발견 시 누구나 작업을 중지할 수 있으며, 즉시 신고한다. |
근로자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기준!(해외기업 사례) |
▸종사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작업은 핵심 안전수칙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 - 해외 글로벌 기업에서는 10대 핵심 위반사항(10 Golden Rules), 생명을 구하는 핵심규정(Life-Saving Rules Campaign) 등의 안전수칙을 정하고 종사자들에게 이를 철저히 준수하도록 요구 ▸A사의 10대 핵심 위반사항(10 Golden Rules) 1. 사고 은폐(Hiding Incident) 2. 제한속도 10km/h 초과 주행(10km/h over speed driving) 3. 운전 중 통화, 문자 확인, 영상물 시청 (Any cell phone use, text/video/call etc. while driving) 4. 안전벨트 미착용 운전(Not fastening seat belt while driving) 5. 사업장 폭력(Workplace violence) 6. 허가 대상 밀폐공간 허가 없이 작업(Confined space work without permit) 7. 잠금 및 표지부착 미실시 작업(Work without Lock out/Tag out) 8. 추락 예방 조치 미실시 작업(Work without fall protection) 9. 안전작업허가 미실시 작업(Work without Safety work permit) 10. 변경관리 미실시 작업(Work without Management of change process) ※ 10대 위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, 담당자(responsible person) 및 매니저(manager) 등을 징계위원회 회부 ▸B사의 Life-Saving Rules Campaign - 생명을 구하는 핵심 규정으로 총 9가지*에 대해 중점 관리 * 운전, 차량 / 작업허가 / 에너지 차단 / 위험한 대기(大氣)환경 / 고소작업 / 협력사 관리 / 변경관리 / 안전 보호구 / 안전설비‧장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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